1. 운영체제의 개념
1-1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요소
처리능력향상 , 응답시간 단축, 사용가능도 증대, 신뢰도 향상
1-2 운영체제의 구성
제어프로그램(감시, 직업관리, 데이터 관리) , 처리프로그램 (언어번역, 서비스, 문제 처리)
2. 운영체제의 내용
2-1. 교착상태 -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나 프로세스들이 서로 먹으려고 무한히 대기.
상호배제, 점유와 대기, 비선점, 환형 대기등이 발생할때 발생
2-2. 스케줄링 - 컴퓨터 자업순서와 시간 할당
선점형과 비선점형으로 나뉨 (빼앗을 수 있다, 빼앗을 수 없다)
2-3. Virtual memory - 디스크에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마치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
주기억장치와 메모리파트를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이 필요한데, 이때 사용되는기법은
FIFO(선입선출),LRU(오랫동안 안사용), LFU(횟수), NUR(최근 안사용), OPT(최적화)등이 있다.
3. DOS
3-1 Dos의 부팅 - Dos를 주기억장치로 Load해서 사용자가 쓸수있게 만드는 과정
부팅시 필요한파일 - IO.SYS MSDOS.SYS CONFIG.SYS, COMMAND.COM, AUTOEXEC.BAT
3-2 시스템 파일
IO.SYS는 입출력, MSDOS.SYS는 입출력과 시스템 호출 , COMMAND.COM은 명령어 해석및 처리
3-3 명령어
내부명령어(COMMAND.COM내부)와 외부명령어로 나뉨. 명령어 모두를 넣기에는 너무 양이많으니, 중요한것만 씀
FORMAT - 디스크 포맷
FDISK - 하드디스크 논리적분할과 삭제작업
CHKDISK - 디스크 상태 점검및 복구
MD - 새 디렉토리 생성
DIR - 디스크 정보 표시
ATTRIB - 파일 속성 지정 및 해제
3-4 CONFIG.SYS(환경설정 파일)
시스템 환경설정파일 표준 장치외 주변장치에 대한 기본환경설정.
ex) 동시 관리가능한 파일 수, 버퍼수등
4. WINDOWS (윈도우는 대부분 알기 쉬운내용이니 잘 모르는것만 정리)
WINDOWS개요 - 선점형 멀티태스킹 지원, PnP지원, 긴 파일명 지원, 강화된 멀티미디어 지원
Windows 바로가기키는 대충 한번씩만 읽어보면 될듯함.
4-1 휴지통
복구 할수 없는경우: shift delete, DOS모드에서 삭제, 휴지통 비우기,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삭제
4-2 인쇄
스풀링: 저속의 입출력과 중앙처리장치 병행
버퍼링: 송신자 수신자 속도차이 위해서 사용, 주기억 장치 일부 버퍼로씀.
5. UNIX -C언어 기반으로 제작된 대화식 시스템, 멀티태스킹, 멀티유저 시스템
5-1 UNIX의 구성
Kernel: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, 시스템의 자원관리
shell: 사용자와 unix간의 인터페이스 역할
5-2 명령어의 종류 역시 너무많으니 읽어보는것으로 때워야함.
6. LINUX -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
거의 UNIX와 대부분의 내용이 겹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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